목차
오늘은 토지 양도세율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토지를 매매할 때 발생하는 양도세는 매우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입니다.
양도세율은 양도한 토지의 금액에 따라 달라지며, 큰 금액의 거래일수록 높은 양도세율이 적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지 매매를 앞두고 있는 분이라면 토지 양도세율에 대하여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토지 양도세율을 알아보고 토지 양도세를 간단하고 쉽고 계산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지 양도세율
토지의 양도세율은 토지의 사용용도와 보유기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보통 토지 양도세율은 일반적인 부동산보다 높은 편에 속하는데요.
주택의 경우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토지의 경우에는 오랜 기간 보유했다고 하더라도 세금절세 혜택을 많이 받지 못해 토지 양도세 부담이 큽니다.
토지의 사용용도에 따라 적용되는 토지 양도세율은 보유한 기간에 따라 양도세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비사업용 토지 양도세율
비사업용 토지란 '나대지' 나 '부재지주' 소유의 임야, 농지 등을 말하는데요. 나대지란 건물이 없는 땅을 말하는 것이고, 부재지거주란 해당 땅에 거주하지 않는 주인을 말합니다.
즉, 농지에 농사를 짓지 않으면 비사용 토지가 되고, 비사업용 토지의 양도세율은 기본세율 + 10% 가 됩니다.
사업용 토지 양도세율
사업용 토지 양도세율의 경우 보유기간에 따라서 양도세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1년 미만 보유
토지를 1년 미만 보유 후 양도하게 되면 50%의 양도세율이 적용됩니다.
1년 이상 2년 미만 보유
토지를 1년 이상 2년 미만 보유 후 양도하게 되면 40%의 양도세율이 적용됩니다.
2년 이상 보유
토지를 2년 이상 보유한 양도하게 되면 6% ~ 45% 의 일반세율이 구간별로 적용됩니다. 2년 이상 보유했느냐 여부에 따라 양도세율이 많이 차이가 나므로 2년 이상 보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지 장기보유특별공제 양도세율
토지를 소유한 기간이 3년 이상인 비사업용 토지의 경우 토지 양도세율 6%부터 적용이 됩니다.
연차로 2% 씩 추가되어 15년 이상 보유 시 최대 30%까지 토지 양도세율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토지 양도세 계산방법
정확한 토지 양도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토지 양도세 계산기를 활용하여 계산하는 게 간편하면서 최대한 정확한 양도세를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양도세 자동계산을 활용하면 주택뿐만 아니라 토지 양도세를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으며 감면농지 해당여부, 비사업용 토지 해당 여부등을 스스로 자가진단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토지 양도세를 쉽게 계산하고 자가진단을 통해서 감면농지 해당 여부도 확인해 볼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